본문 바로가기
엑셀/함수

엑셀 IF 함수 쓰는 방법

by 자유개척가 2020. 6. 12.
반응형

오늘은 엑셀 기본 함수 중에 하나인 IF 함수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.

 

IF는 한국말로 '만약에~'라는 뜻인 건 알고 계시죠?

 

그 뜻 그대로 특정 조건을 만족하면 TRUE값을 불만족하면 FALSE값을 산출하는 조건입니다.

 

예시로 바로 보도록 하겠습니다.

 

위 예시에서 IF 함수를 이용해 80점 이상인 사람은 합격 아닌 사람은 탈락으로 구분해보겠습니다.

IF 함수는 총 세 가지 인수를 입력해야하는데 첫 번째는 TRUE나 FALS를 판정할 값을 입력합니다.

80점 이상이라는 조건을 입력하는 인수입니다.

점수 셀인 C3을 클릭하고 '>=' 기호를 입력합니다.

'>'기호는 크다를 뜻하고 '=' 같다를 뜻하므로 '>="는 크거나 같다를 의미합니다.

80점보다 크다이므로 80을 클릭하고 다음 인수 작성을 위해 ', '를 입력합니다.

두 번째, 세 번째 인수를 입력해야하는데 위 사진과 같이 두 번째에는 '합격', 세 번째 인수는 '탈락'으로 입력하면 끝입니다. 두 번째 인수는 조건이 성립할 때 추출할 값이고 세 번째 인수는 불만족할 때 추출할 값입니다.

여기서 중요한 부분이 합격과 탈락 양 끝에 " 기호를 반드시 입력해야 한다는  것입니다.

간단하게 설명드리자면 엑셀은 숫자는 바로 인식을 하지만 문자는 따옴표 "를 입력해줘야 내가 입력한 문자를 인식합니다.

수식 입력 후 수식을 끌어내려주시면 자동으로 합격과 탈락이 구분됩니다.

이해를 돕기 위해 영상으로 한번 더 보시겠습니다.

 

이해가 되셨나요?

간단한 함수이지만 실무에서 자주 쓰이는 함수이므로 알아두시면 큰 도움이 되실 겁니다.

또한 다른 함수와 중첩으로 많이 사용되니 잘 사용하신다면 작업시간을 상당히 줄일 수 있겠죠?

오늘은 IF 함수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.

반응형

댓글