실업급여는 회사 사정에 의해 비자발적으로 실직하였을 경우 일정 기간 동안 소정의 급여를 지급해 생활 안정을 도와주고 재취업의 기회를 지원해 주는 제도입니다. 그럼 실업급여를 받는 조건과 기간 및 신청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.
1. 수급조건
1. 180일 이상 근무
2. 근로 의사와 능력 있을 것
3. 재취업 위한 노력 할 것
4. 비자발적 실직
일정기간동안 근무하고 재취업을 위한 노력을 보여주고 비자발적인 실직 사유에 해당되는 구직자라면 누구나 신청이 가능합니다. 일반적으로 6개월 이상 계약직 근무를 할 경우 조건에 해당 돼 실업급여 수급이 가능합니다. 제가 대학생 때 4학년 1학기를 인턴으로 대체했는데 그때 당시 수급조건이 됐지만 실업급여에 대해 무지한 탓에 수급을 받지 못한 아픈 기억이 있습니다. 그 이후에 신청해보려 했으나 이미 정규직으로 취업을 하였고 퇴직한 날로부터 12개월이 경과해서 지급받지 못했습니다. 인턴근무하는 대학생분들은 꼭 실업급여 신청하셔서 받으시길 바랍니다!
2. 지급금액
위 조건들로 볃도로 계산할 필요는 없습니다.
네이버에 실업급여 계산기라고 검색하시면 바로 계산이 가능한데요.
월 급여가 250만원에 50세 이상 퇴직자 기준으로 계산해 보겠습니다.
최대 1일 실업급여액인 66,000원에 최대 기간 270일을 적용해 총 17,820,000원을 수급할 수 있습니다.
실업급여를 받는 중 소정급여일수를 절반이상 남긴 상태에서 재취업을 할 경우 조기 재취업수당을 지급합니다. 예를 들어 위의 예시처럼 270일 수급이 가능한데 135일 전에 재취업에 성공하면 남아 있는 실업급여의 2분의 1을 수당으로 지급해 줍니다.
댓글